이번엔 주로 쓰이는 바닥 함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닥 함정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딜링용, 허스크의 이동을 제한하는 군중제어용, 회복용
일단 딜링용부터 알아봅시다.
목재 바닥 대못판
굉장히 짧은 재장전 시간과 낮은 딜입니다.
허스크들에겐 나름 준수한 딜을 보여주지만
피가 많은 허스키에겐 그냥 속도만 늦추는 정도입니다.
초중반 지역에선 딜링용으로 쓰이긴 하지만
후반 지역엔 다른 함정과 조합해서 속도를 늦추는데도 사용됩니다.
특성은 내구도가 워낙 높아 치명타 등급과 치명타 피해를 넣기도 하지만
올 내구도를 이용한 지구력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화염 석쇠 함정
불속성이 고정된 함정입니다.
피해도 높은 편이 아닙니다. 재장전 시간도 12초로 긴 편입니다.
사실 단점이 더 많은 함정이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재료도 석영이 들어가는 게 아깝습니다.
함정에 맞으면 저렇게 화염 도트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래도 약합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잘 안 쓰는 함정 중에 하나입니다.
특성은 치명타 등급과 치명타 피해, 피해를 올려 데미지를 늘리고
재장전이나 효과 지속 시간을 늘리는 게 보통입니다.
접이식 바닥 대못판
바닥 함정 중 딜링용으로 극 후반을 제외하고는 자주 쓰이는 함정입니다.
폭발성 데스밤(죽으면 떨어지는 폭탄)이나 스플로더(가스통)때문에 껄끄럽긴 하지만
조건만 맞으면 괜찮은 함정입니다.
짧은 재장전 시간, 높은 딜
그래도 후반이나 아예 안 쓰는 극 후반을 제외하면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재료도 구하기 쉬운 것들이라 부담이 덜합니다.
트랩 터널용으로 딜로 찍어 누르는 환경에서 쓰이기도 합니다.
특성은
치명타 등급 x2, 치명타 피해x2, 내구도
치명타 등급, 치명타 피해, 피해, 재장전, 내구도
이 정도를 사용합니다.
취향에 맞춰서 내구도를 더 늘려도 되고
피해를 더 늘리셔도 됩니다.
이제 군중제어 효과가 있는 함정들입니다.
타르 구덩이
피해가 존재하긴 하지만 사실상 없는 수준입니다.
상당히 긴 시간 동안 멈춰서 있습니다.
허스크들의 움직임을 제어하는데 좋은 함정입니다.
이 함정의 최대 장점은 스매셔를 멈추는 데 있습니다.
지나가는 순간 멈춥니다.
그에 비해 바닥 동결 함정은 발동 시간 때문에 돌진을 막아줄 수 없습니다.
그냥 내구도만 소모시켜버리네요.
분명 좋은 함정이지만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내구도가 제일 문제입니다.
재장전 시간 12초인데 내구도가 정말 빨리 없어집니다.
재장전 시간이 12초지만 각 허스크들에게 개별 적용되는듯하고
만약 세 마리가 연달아 지나간다면 세마리 다 멈추는데 그때마다 내구도가 닳아버린 느낌이었습니다.
특성은 올 내구도입니다.
바닥 발사 장치
중반부부터 자주 사용됩니다.
가운데 허스키인가요 귀엽네요.
바닥 발사 장치 위에 지붕을 편집해서 설치하거나 계단을 설치해
바닥 발사 장치가 발동하면 위로 날아오르면서 계단이나 지붕을 맞고
포물선 형태로 뒤로 날아가버립니다.
허스크들은 다시 돌아오기 위해 먼길을 걸어올 것이고 시간은 상당히 지연되겠죠.
아무래도 시간제한이 있는 디펜스 게임이다 보니 죽이지 않고 돌아가게 만드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플레이어들의 전력과 허스크들의 차이가 더 벌어지고
죽이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시간을 지연시키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 바닥 발사 장치는
갈수록 많이 사용되는 함정입니다.
특성은
충격 및 밀어내기 x2, 재장전x2, 내구도x2 또는
충격 및 밀어내기 x3, 재장전x2, 내구도x1 입니다.
생존자 스쿼드로 함정 내구도를 많이 끌어올리면 내구도1, 충격3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부족하다면 내구도를 유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충격이 3이 되면 더 멀리 날려 보내기 때문에 디펜스 할 때 충격2 때보다 건물 높이를 한층 더 올릴 수 있습니다.
바닥 동결 함정
허스크들을 얼립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자주 쓰입니다.
앞서 얘기한 바닥 발사 장치과 연계해 밀어내고 얼리고 다시 밀어내고 얼리는 방법으로
시간을 지연시키는 afk 빌드에 필수입니다.
특성은 충격2, 재장전2, 내구2 or 내구1, 효과 시간
방공 함정
정말 많이 쓰이는 함정입니다.
로더나 플링거가 던지는 물체들을 요격으로 제거해주고
스플로더의 가스통도 자폭할 때 터지는 게 아닌 던지는 거라면 요격으로 제거해줍니다.
피처가 던지는 뼈다귀, 재퍼(카우보이 모자 쓴 허스크)의 빔도 요격해줍니다.
블래스터가 여러 발 쏘는 빔은 막아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특성은
범위2, 재장전2, 내구도2 or 내구도1, 체력 회복
앞서 말한
바닥 동결 함정, 바닥 발사 장치, 방공 함정 이 세 가지 함정은
160구역 4인 맵을 솔로로 afk빌드를 짤 때 필수기 때문에
제조법이 나왔다면 가지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 함정은 안 쓸 때가 더 많습니다.
보통 동결, 발사장치 기본에 방공 함정 넣고 이것만으로 끝내거나 나머지를 조금 더 추가하거나입니다.
치유 패드, 아늑한 모닥불
치유 패드와 아늑한 모닥불입니다.
치유 패드는 폭풍왕때나 각종 미션 때 미리 설치해두고 쓰이는 편입니다.
아늑한 모닥불은 잘 안 씁니다.
체력이 필요할 땐 보통 급박한 상황이 많은데
치유 패드가 바로 채워주기 때문에 위기 순간에서 벗어나는데 더 좋습니다.
모닥불은 도트 힐인 데다 범위가 있어서 사용하는데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치유 패드 특성은
치유량x5 내구1 or 구조물 체력 회복1
모닥불은 취향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4개뿐인 천장 함정에 비해
바닥 함정은 종류가 좀 더 많았습니다.
데스밤이나 가스통, 스매셔의 돌진 때문에 신경 써줘야 할게 더 많은 바닥 함정들입니다.
게임하면서 정말 많이 자주 쓴다 싶은 함정은
바닥 발사 장치, 바닥 동결 함정, 방공 함정, 치유 패드를 많이쓰고
저전력구간인 캐니 밸리이하 구간들은
목재 바닥 대못판, 방공 함정정도만 깔고 그냥 서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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